기사 메일전송
오늘의 책“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 가” - 러시아의 레프 톨스토이가 1885년 쓴 ‘사람은 무엇으로 사는 가’ 라는 단편 소설이 있다. - 이 작품을 한 번쯤 읽어 본 적이 있을 테지만 내용을 요약 하면 다음과 같다.
  • 기사등록 2025-07-21 11:47:36
  • 기사수정 2025-07-21 11:54:14
기사수정

오늘의 책 '사람은 무엇으로 사는 가' 단편 소설

 

 러시아의 레프 톨스토이가 1885년 쓴 ‘사람은 무엇으로 사는 가’ 라는 단편 소설이 있다.

이 작품을 한 번쯤 읽어 본 적이 있을 테지만 내용을 요약 하면 다음과 같다.

 

 가난한 구두 수선공 시몬은 길가에서 벌거벗고 추위에 떨고 있는 한 남자를 발견하고 그냥

지나치려다 불쌍한 사람을 외면한 자신을 부끄러워하며 자신의 외투를 입혀 집으로 데려온다.

아내는 처음엔 불평하지만, 그 남자의 미소 짓는 모습을 보고 마음이 바뀌어 따듯한 음식을 내어준다. 이 남자의 이름은 미하일이며, 시몬의 집에 머물며 함께 구두를 만들기 시작한다.

그는 특별한 재능을 지녔고, 만든 구두는 매우 품질이 좋아 주문이 이어진다.

사실 미하일은 하나님의 명령을 어긴 천사로, 인간 세상에 내려와 세 가지 질문의 답을 찾기 전까지 하늘로 돌아갈 수 없다는 벌을 받은 것이었다.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질문에 답을 얻은 미하일은 진리를 깨달은 순간, 용서를 받고 하늘로 돌아간다.


 지금 하지 않으면 영영 못 할지도 모르면서도 너무 많은 것을 ‘언젠가’로 미루며 살아간다.

‘가슴이 떨릴 때 여행을 가야지, 다리가 떨릴 때 여행을 가면 안 된다’ 는 말과‘수중의 돈은 내가 쓸 때 만 내 돈이다’라는 말을 새삼 되뇌게 된다. “베풀지 못한 것에 대한 후회, 좀 더 행복하게 살지 못한 것에 대한 후회‘를 하지 않기 위해 한 번뿐인 오늘, 이 순간을 사랑하고 감사하며 살아가야 할 것 같다.

 

줄거리 요약

러시아의 가난한 구두장이 세몽은 어느 날 교회에서 돌아오는 길에 벌거벗고 쓰러져 있는 한 남자를 발견한다. 처음엔 망설이다가 결국 그를 집으로 데려와 입히고 먹인다. 이 남자는 미하일이라고 소개한다. 세몽은 그를 도와 일하게 하고, 둘은 함께 구두를 만들며 살아간다.

어느 날, 돈이 없는 손님이 와서 구두를 맞추고는 멀리 떠나게 되는데, 미하일은 기쁜 듯 웃으며 구두를 아주 정성스럽게 만든다. 

놀랍게도 그 손님은 몇 년 후 부자가 되어 돌아와 미하일 에게 감사를 전합니다. 이후 또 다른 일이 일어나고, 미하일은 점차 인간의 본성과 진실을 깨닫게 된다.

결국 미하일은 자신이 사실 하느님의 벌을 받은 천사였음을 고백한다. 

그는 세 가지를 배워야 인간 세계에 내려왔고, 그 배움을 통해 용서를 받아 하늘로 돌아갈 수 있게 된다.

 


미하일이 배운 세 가지 진리

1. 사람 안에는 무엇이 있는가?

➝ 사랑이 있다. 사람은 사랑 없이는 살 수 없다.

사람에게 허락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?

➝ 사람은 자신의 필요를 알지 못한다.

➝ 내일 일을 알 수 없으며, 생과 사도 알 수 없다.

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?

➝ 사랑으로 산다.

➝ 인간은 오직 서로 사랑함으로써 살아갈 수 있다.

 

 

소감 / 교훈

’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’ 는

✔진정한 삶은 사랑과 이타심 속에 있다는 메시지를 전한다.

✔인간은 불완전하고 미래를 알 수 없지만, 서로를 돕고 사랑할 때 삶이 완성된다는 

 교훈을 준다.

✔톨스토이는 이 작품을 통해 신앙, 도덕, 인간애를 강조하며, 단순한 이야기 속에서 깊은 

 감동과 성찰을 끌어낸다.



줄거리 요약 정리 영상 참조링크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EPK3lT7ynDo

TAG
0
기사수정
  • 기사등록 2025-07-21 11:47:36
포토영상더보기
확대이미지 영역
  •  기사 이미지 CGTN, 여행 프로그램 ‘2020 티베트 속으로’를 통해 우리가 몰랐던 티베트 조명
  •  기사 이미지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, 제2회 [필름×젠더] 단편영화 제작지원 시상식 개최
  •  기사 이미지 다락원, ‘원큐패스 임상심리사 2급’ 강의 0원에 무료 제공
최신뉴스더보기
모바일 버전 바로가기